[운동추천] 골프의 운동효과에 대한 썰



10월 15일 오늘이 운동의 날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운동의 날을 맞아 카카오VX 소셜팀 DAN이 풀어보는 솔직한 SSUL.

"골프, 과연 얼마만큼의 운동효과가 있을까?"



골프를 치면 등산하는 효과가 있다?


< 출처 : 온라인 뉴스기사 캡쳐 / YTN >



나인홀 골프를 치는 것이, 40분 잔디깎는 것 만 못하다는 뉴스 보도도 있는데요, 사실 골프장 가서 카트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기도 하죠. 




< 어짜피 카트 탈텐데, 유산소는 무슨... 하는 현실적인 생각이 든다 >



스크린골프도 마찬가지겠지만 골프를 치는동안 이동하는 것 홀과 홀 사이를 걸어다니는 것은 유산소 운동량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 같아요. 필드에서도 다들 카트타고 가는데 혼자 태연하게 걸어갈 수 있나요.





다시, "골프가 얼마만큼의 운동효과가 있을까?" 에 대한 답.

유산소 운동은 현실적인 의미는 없을거예요. 다만 유연성과 근력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텐데요. 골프 자체가 주는 운동효과에 의존하기보다는, 즐거운 골프를 하기위해 단련하는 과정이 더 의미있을 것 같아요.



노력없이 얻어지는 것이 있나요? 골프는 사전에 잘 훈련된 몸으로 실시하는 멘탈운동이라고 생각해요 :) 

멋진 골퍼가 되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수니까!



간단히 실천해보는 루틴


명랑한 골프를 위해서는 꾸준한 훈련이 필요한데요, 정해진 시간에 운동을 루틴화 하는 건 어떨까요?

복합적인 회전운동인 골프를 위한 세가지 트레이닝 포인트



1. 몸통근육 강화

: 좋은 스윙의 필수요건인 '꼬임' 을 위해서는 몸통, 코어근육이라고 불리우는 복근, 엉덩이근육을 포함해서 가슴근육, 등근육 등 상체의 전반적인 밸런스가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상체운동 윗몸일으키기. 가장 최근에 윗몸일으키기를 해본 기억이 있나요? (가물가물)



2. 하체근육 강화

: 위에서 말씀드린 코어근육이 엉덩이근육까지를 지칭한다고 했었죠? 하체가 빈약하다면 반쪽짜리 꼬임에 불과하다는 점! 몸의 회전을 지탱해주는 곳이 하체! 마이크타이슨의 운동화 엄지발가락 부분은 구멍이 뚫려있을 정도로 힘이 많이 닿는다고 해요. 복싱, 야구, 골프 등 몸통 회전운동은 결국 하체가 충분히 힘을 지지해주어야 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개별 트레이닝으로는 대표적으로 런지와 스쿼트가 있습니다. 바른자세로 앉았다 일어났다 하루 삼십번씩만이라도 해보세요!



3. 어깨근육 강화

: 몸통이 힘의 중심점이라면 스윙이 결과물로 나오는 곳이 몸의 끝인 손과 팔이겠죠? 어깨는 몸통에서 팔끝까지를 연결해주는 고리 역할! 튼튼히 받쳐주지 못한다면, 샷의 결과에 악영향이 있을거예요.



어깨단련을 위해서는 푸시업과, 아령을 활용한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추천!) 한큐에 해결할 수 없을까?


홈 트레이닝이 워낙 대중화된 시대, 여러 운동들을 접하실 수 있겠지만 한 방에 해결하는 루틴은 어떤가요?

2세트를 하면 지옥을 볼 수 있다는 트레이닝! 버피테스트 인데요. 군에서 체력측정을 위해 고안되었다는 이 '테스트'는 요즘 홈트레이닝을 실천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짧은 시간에 영혼까지 불태울 수 있는 방법으로 핫하답니다.






결론, 

여러분! 방법이야 어떻든 몸부터 단련하세요!

또 인도어나 스크린골프장에서 꾸준히 연습하며, 단련된 몸에서 나오는 스윙리듬을 기억하세요!


필드 라운딩이 만만한 건 아니지만, 보다 확실한 운동효과는 그 준비과정에 있지 않을까요?



아참. 스크린골프장에서 연습하실꺼면. 요즘핫한 티업비전2 모르시는건 아니겠지요?? >.ㅇ (깨알홍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