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한단계 높은 골프를 위한 맞춤운동


잘 맞다가도 맞지 않고, 알 것 같다가도 모를 것 같은 종 잡을 수 없는 골프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그런 분들께 오늘 추천해드리고 싶은 운동, 필라테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상가 건물에 센터 한 두개씩은 입점해있죠? 필라테스를 취미로 가지고 하고 계신 분들이 이젠 흔하게 느껴질 정도로 그 매력에 빠지신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런 필라테스가 골프에 도움이 된다니, 과연 어떤 점들이 골프 실력 향상과 연관 있을까요?




필라테스?


독일인 조셉 필라테스가 제1차 세계대전 때 포로수용소에서 근무하면서 포로들의 건강을 위하여 고안한 운동법으로 특유의 흉곽(rib cage)을 이용한 호흡을 통해 파워하우스(둔부, 허리, 허벅지, 복부)를 단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틀어진 신체를 바로잡고 부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필라테스의 장점은 이미 널리 알려져 오래 전부터 무용수와 운동 선수들의 사랑을 받아왔는데. 바로 코어 강화와 몸통의 안정성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골프를 하는데도 도움이 되겠죠?



사실 필라테스는 타이거 우즈와 애니카 소렌스탐의 훈련법으로 오래 전 이슈가 되었던 바 있어요. 지금은 골퍼들 사이에서 너무나 당연시되는 운동이기도 하죠!



필라테스가 골프에 주는 긍정적인 영향?


크게 비거리 향상, 균형감각 키우기, 유연성 향상 및 부상 예방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비거리 향상 : 필라테스를 통해 흉추의 회전을 부드럽게 만들어 다이나믹한 가동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빠른 클럽헤드의 속도로 이어져 비거리 향상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코어근육 강화 운동은 임팩트 시 강한 파워를 낼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2.     균형감각 키우기 : 스윙 시의 하체의 밸런스는 샷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힘의 원천인 파워하우스를 단련함으로써 하체의 힘이 부족한 골퍼에게는 단단한 하체를, 스윙 시 몸이 앞뒤좌우로 흔들리는 골퍼에게는 안정적인 발란스 능력을 모두 가질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3.     유연성 향상 및 부상예방 : 고관절의 hinge와 햄스트링의 적절한 유연성은 편안한 어드레스를 위하여 필수적인데요. 필라테스에서 하는 다양한 스트레칭이 고관절과 햄스트링을 유연하게 만듭니다. 또한 백스윙, 피니쉬 등 골프 스윙에서는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해 어깨, 몸통, 하체의 종합적인 유연성도 중요합니다. 필라테스는 동작의 반복을 통해 근육을 신장하는 효과가 있는데 근육 가동범위의 증가는 부상 방지뿐만 아니라 숨어있는 회전 범위까지 늘려주어 궁극적으로 골프성적과 직결될 수 있습니다.




비거리를 늘리는데 힘드셨다면, 골프 스윙을 할 때 답답함을 느끼셨다면 필라테스를 시작해보세요.




< @카카오VX 판교 트레이닝 센터, 기구를 활용한 트레이닝 모습 >





*본 포스팅은 카카오VX 판교 트레이닝 센터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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