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브이엑스/프렌즈 스크린

티업비전2 창업인터뷰 : 중국 상해 련장 티업



중국에서 스크린골프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실내스포츠로 인식되면서 젊은 층으로부터의 수요가 급상승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에 앞서 카카오VX는 3년 연속 ‘차이나 골프쇼’에 최대 규모로 참가하며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중국 내 스크린골프 열풍에 이바지하고자 많은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최근 중국 상해 한인타운 내 오픈한 초대형 매장 ‘련장 티업’입니다.


‘련장 티업’은 한국인 매장주가 대다수인 한인타운에서 중국인 창업주가 직접 현지 고객을 타겟으로 매장을 오픈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큰데요. 중국 내 티업비전의 위치가 어느 정도 되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될 것 같습니다.









Q. 매장을 창업하게 된 계기나 배경이 궁금합니다.


여러 사업을 찾아보던 중 스크린골프 매장에 손님이 끊이질 않고 청소년 골프레슨이 점차 활성화 되고 있는 것을 캐치하였습니다. 중국에서도 돈이 있어야 골프를 친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최근 골프가 점차 대중화되면서 그런 생각들이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스크린골프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사업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상해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창업 포인트는 무엇입니까?


상해는 중국 내 다른 지역에 비해 골프를 즐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소득 수준에 따른 소비력의 영향이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은데요. 그에 따라 골프 인프라(레슨, 용품 판매 등)도 잘 갖추어져 있는 편이긴 하지만 골프장 수가 많지 않아 상해 주변 도시로 2시간 정도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내 스크린골프가 발달하기 좋은 지역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한인타운 주변으로 스크린골프를 즐기는 방법을 알고 있는 한국인들의 문화가 어우러져 인근 중국인들에게도 스크린골프가 낯설지 않은 것이 포인트이죠.





Q. '련장 티업' 매장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상해에서는 아직 건물 전체를 스크린골프로 운영하는 매장이 없는데 반해 저희 매장은 약 700평 규모의 공간에 14개의 룸, 4개의 연습타석을 건물 전체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야외 퍼팅장도 별도로 마련하여 실/내외를 아우르는 골프 연습장으로서의 강점이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넓은 주차장과 더불어 주변에 강과 공원이 있어 아늑한 분위기가 연출되어 손님들이 자주 찾아주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티업비전이 설치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이겠죠^^





Q. 여러 스크린골프 브랜드 중 티업비전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크린골프 창업을 위해서 해외, 중국 스크린골프 브랜드 모두를 체험해 보았습니다. 그 중에서 티업비전은 샷을 매우 정확하게 인식하고 실감나는 그래픽을 구현하는 것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대다수의 손님들이 실제 골프와 비슷한 정도의 정확성을 이야기하며 즐겁게 티업비전을 이용하시는 모습을 보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중국 내 스크린골프 사업의 발전가능성은 어떻게 보시나요? 


중국 스크린골프 사업은 이제 시작 단계로서, 그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올림픽에 골프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이 된 이후부터 청소년 골프를 중심으로 스크린골프 사업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데요. 창업을 위해 시장조사를 한 결과 중국 내 스크린골프 매장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Q. 중국 내 티업비전 인지도는 어느 정도라 생각하시나요?


티업비전은 중국에 진출한 기간이 길지 않은 것에 비해 중국 골퍼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꽤 높습니다. 시장조사 중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티업비전을 언급해주셨습니다. 한국의 G사 장비를 권유해주신 지인분도 계셨지만 직접 레슨프로와 함께 티업비전과 G사의 장비를 체험해보고, 샷의 정확도와 중국 내 매장 활성화 등을 꼼꼼히 따져본 결과 티업비전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매장 오픈 후 고객들의 반응은 상상 이상으로 좋았습니다. ‘티업비전을 잘 선택했구나’란 생각이 자주 듭니다.


 



Q. 매장 이용 고객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현재 매장을 오픈 한지 한 달도 안되었는데 매일 방문해주시는 한국인, 중국인 단골 고객이 생겼습니다. 한번 오시면 2게임 이상을 치는 손님이 대부분이며 젊은 층의 학생들 방문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카카오VX 티업비전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있었던 인터뷰였습니다. 티업비전의 정확성과 재미를 알아주시는 고객 분들이 늘어날수록 더욱 책임감이 느껴지는데요. 중국 시장 120개 매장을 뛰어넘어 1,200개 12,000개가 되는 그날까지! 티업비전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