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이야기

새끼손가락이 안 접혀요! 초보골퍼들에게 생길 수 있는 방아쇠수지 증후군



안녕하세요! 카카오VX 소셜담당자 DAN 입니다! (지금 방아쇠수지 증후군으로 조금 고생을 하고 있지요)


골프를 시작한지 어언 6주! 하루 빈스윙 300개씩 빼놓지 않고 열심히 연습하는 골프어린이 담당자에게, 뜻밖의 부상이 찾아왔습니다 (ㅠㅠ) 오늘은 뜻밖의 병원리뷰로 블로그 문을 엽니다.





골퍼로의 첫 발~! 얼마 전 코스카CC 에서 머리를 올리고 왔는데요, 필드에 나가기 위해 평소보다 무리해서 연습해서일까요. 한주 전 부터 왼쪽 새끼손가락이 펴지질 않습니다. :( 






검색포털에 자동완성 검색어로 볼 수 있듯이 왼손 새끼손가락 통증이 있는 분들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Q. 인터락킹 그립을 너무 꽉 쥐어서 그런 것은 아닐까요?


→ 아뇨아뇨~ 그립의 문제라면 오른손 새끼손가락이 아파야 하겠지만, 전혀 상관없는 부위인 왼쪽 새끼손가락에 통증이 있으니 적잖이 당황스러웠습니다. 병원을 방문해서 진단을 받아보기로 합니다.







인근 병원에 왔습니다. 병원은 언제나 두려워요.







불행회로 가동. (두둥)


'혹시 수술하게 되면 입원하고 막 그러는 거 아닐까? 손가락 수술이라니 으악.'







먼저 간단히 X레이를 촬영하여 외상을 살피구요







기다리면서도 두근두근 합니다. 골프입문 6주만에 이런 시련이라니. 함께 연습한 아카데미 동기들에게는 이런 증상이 없는데, 조금은 걱정이 됩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근육의 상태를 체크합니다. 의사선생님의 설명에 따르면, 근육이 두꺼워지면서 힘줄이 활차를 힘겹게 통과하기 때문에 통증이나 이물감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방아쇠 수지' 라고 말씀 해 주셨는데요, 너무 걱정할 것 없다는 설명에 조금은 안심이 되었습니다! :D (휴) 방아쇠 수지에 대한 설명을 요청했습니다.








방아쇠수지, 어떤 증상들이 있나요?


특정한 위치에서 방아쇠를 당기는 듯하게 '딱' 소리가 나기 때문에 방아쇠수지 증후군이라고 불리웁니다.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통증이 느껴지고, '딸각' 하는 소리가 나는 등 움직임이 부자연스럽습니다. (외에도, 아침에 손가락이 완전히 잘 펴지지 않는 증상도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최초 통증이 발생한 지 한 주 정도 경과가 되었고, 통증이 점차 완화되는 과정이라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냉찜질과 스트레칭을 병행하며 운동을 조금 쉬는 정도의 처방을 받았습니다.



누구에게 발생할 수 있나요?


쉴새없이 가사를 하는 주부들이나, 물건을 꽉 쥔 채로 무리한 운동을 반복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아에게도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선천적인 경우가 많으며, 자연적으로 없어지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혹시 무리한 운동 후에 손가락 마디가 잘 접히지 않거나 하는 경험은 없으셨나요?


무리하지 않고 쉬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며칠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비교적 치료가 간단하다고 하니, 병원을 꼭 방문하여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예방을 위해서는 손가락 마디마디까지 유연성이 중요하겠죠? 근육과 관절을 유연하게 해 줄 수 있도록 스트레칭을 습관화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다치지 말고! 무리하지 말고 건강한 생활하시길 바래요! (반성중)